댐 유해ㆍ무용 어류를 원료로 하는 유기질 비료 제조장치 개발
상태바
댐 유해ㆍ무용 어류를 원료로 하는 유기질 비료 제조장치 개발
  • 안동뉴스 편집부
  • 승인 2017.05.24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하댐 중평선착장에서 공개 시연(5.24(수), 10:00)
- 환경부ㆍ안동시에서 시행 중인‘유해ㆍ무용 어류 포획ㆍ수매사업’과 연계 가능
- 생태계 보전, 농ㆍ어민 소득증대, 자원 재활용 등 기대

□ K-water 안동권관리단(단장 김익동)은“댐 유해ㆍ무용 어류를 원료로 하는 유기질 비료 제조장치”를 개발하고 상용화를 위한 공개 시연회를 5.24(수) 10시 임하댐 중평선착장에서 개최한다.
* (유해ㆍ무용 어류) 배스, 블루길 등 외래 어종과 강준치, 끄리 등 무용 어종

□ 본 사업으로 환경부의‘유해 어종 퇴치사업’과 안동시의‘댐 무용 어류 수매사업’과 연계 추진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금번 유기질 비료 제조장치의 개발로 포획ㆍ수매 어류를 재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다.

□ 이번에 공개하는 어분비료 제조장치는 K-water 안동권관리단과 안동대학교, ㈜두영테크가 2016년부터 공동으로 개발하였으며, 수매되거나 포획된 어류를 원료로 하여 화학반응을 통해 부패와 악취를 제거하고 최단 30분 이내에 고품질의 어분비료 생산이 가능하다.
* 1단계(산처리) → 2단계(알칼리 처리) → 3단계(숙성) → 4단계(포장, 출하)

□ K-water 안동권관리단 김익동 단장은 “어분비료 제조장치와 수매사업을 통해 유해ㆍ무용어종을 제거함으로써 안동ㆍ임하댐 생태계 보전과 자원의 친환경적 재활용이 가능하며, 생산된 퇴비를 농ㆍ어민에게 되돌려 드리게 되어 소득증대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