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사용자 편의 위한 수도요금 시스템 확대 구축
상태바
안동시, 사용자 편의 위한 수도요금 시스템 확대 구축
  • 안동뉴스 편집부
  • 승인 2019.03.13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모바일 조회, 스마트미러링 사업으로 사용자 편의 확대 -

안동시가 상하수도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각종 시스템 개선에 나섰다.

시는 상하수도 요금 조회·납부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실시간 요금 조회가 가능하도록 스마트미러링 사업도 시범 실시할 계획이라 밝혔다.

지난해 11월 상하수도 요금조회 납부 사이버 창구 홈페이지를 개통한 데 이어 올 하반기에는 홈페이지 기능 개선을 통해 서비스를 모바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인터넷뿐만 아니라 모바일로도 실시간 요금조회 및 납부가 가능해지면 자동납부신청, 문자 고지신청, 이사 정산신청 등 요금 관련 민원을 더욱 쉽게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납부자 편의를 위한 요금 행정에 한 발 더 다가서게 된 것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상수도 검침 스마트미러링 사업을 시범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올 상반기 교체 시기가 된 계량기를 스마트미터기로 교체하는 작업에 나선다. 도심 지역 중 검침이 어려운 세대를 우선 선정해 시범 운영하고, 향후 사업의 효과를 분석해 확대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검침이 누락되거나, 사용량이 잘못 기재 되는 등의 민원이 상당수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홈페이지 개통으로 인터넷을 통한 요금조회 및 수납이 가능해지면서, 당해 연도 요금 징수율이 98%에 달했다. 시는 서비스가 모바일로 확대되고 실시간 요금 조회도 가능해지면 요금 징수율은 더 오르고, 사용량은 줄어드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동시 관계자는 “상하수도 사용자 중심의 요금 행정 서비스를 실현하고, 더욱 편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요금 체계로 개선해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