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민여성이 찾아가는 다문화이해교육, 이중언어교육
상태바
결혼이민여성이 찾아가는 다문화이해교육, 이중언어교육
  • 안동뉴스 편집부
  • 승인 2019.04.16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다(多)함께 배우고 어울리는 행복 안동! -

   
 
안동시의 다문화 정책이 눈길을 끌고 있다. 결혼이민여성들을 배려하고 보호하는 정책에서 더 나아가 지역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돕고 있기 때문이다.

시에서는 안동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해 결혼이민여성들을 전문 강사로 양성해 시민에게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 교육’과‘이중언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회적인 편견을 해소하고 내국인과 다문화가족 간의 문화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베트남, 일본, 중국, 필리핀 4개국의 결혼이민여성들이 각 신청 기관을 찾아가 출신국의 문화에 대한 강의와 다양한 체험, 모국어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다문화 이해 교육’은 결혼이민여성 강사들이 지역 내 학교, 기관에 출강해 출신국의 문화 교육과 체험활동을 통해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교육 대상자들은 2∼4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즐겁게 다양한 문화를 접할 기회를 가지게 된다.

지난해에는 23개 기관 3,374명의 시민에게 다문화 이해 교육을 실시했으며, 교육만족도는 높은 편이다.
‘이중언어교육’은 결혼이민여성 강사들이 신청 기관에 주 1∼2회 출강해 자국의 노래와 율동, 흥미를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교구를 활용해 모국어를 가르치는 어학 교육이다. 지역 내 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운영하며, 시민이 일상생활 속에서 한국어와 제2의 언어인 이중 언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 15명(베트남 5명, 중국 4명, 일본 3명, 필리핀 3명)의 결혼이민여성들이 이중 언어교육과 다문화 이해 교육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남정홍 센터장은“결혼이민여성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인 이중 언어능력을 활용한 교육으로 시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가 서로의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고 다양한 민족이 공존할 수 있는 지역사회가 되도록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강사 황티레양(베트남)씨는“말도 통하지 않는 타국에 시집와서 남편과 함께 농사를 지으며 살다가 센터의 교육을 받고 다문화 이해 교육강사로 인생 제 2막을 열게 되어 너무 행복하다. 처음에는 누군가를 가르치는 것이 두렵고 떨렸지만, 강사로서의 생활에 익숙해진 지금은 교실에 들어갈 때 ‘신 짜오(안녕하세요)’ 베트남어로 인사해주는 학생들을 만날 때 너무나 행복하고 감사하다. 한국에서는 쓸 일이 없을 줄 알았던 모국의 언어로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다니 가슴이 벅차다. 올해도 더욱 열심히 활동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다문화 이해 및 이중언어교육은 연말까지 상시 운영되며, 안동시다문화가족센터(☎054-853-3111)를 통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