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올해 공무원 신규채용 사상 최대
상태바
경북 올해 공무원 신규채용 사상 최대
  • 조용현 기자
  • 승인 2013.01.30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규모 1,000명 넘어, 지난 해 보다 18% 증가

경상북도는 오는 2월 1일 2013년도 본청 및 시군별 공무원 채용계획을 확정하여 공고한다고 밝혔다. 올 한해 경북도의 채용시험을 통해 선발하는 인원은 984명으로, 일반직 및 기능직 30개 직렬, 44개 직류에 이른다.

연구·지도직, 7급, 9급, 기능9급 등 직종별 시험과목과 전형방법에 따라 연중 공개경쟁시험 또는 경력경쟁시험을 시행해 도 본청에 14명, 시군에 970명의 신규공무원을 각각 배치한다.

이는 지난해 채용한 831명보다 153명, 약 18% 증가한 수치로 경상북도 시행 신규채용시험 사상 최대인원이다. 지난 1월 18일 공고된 소방직 채용시험의 선발인원 96명을 포함하면 채용규모는 1,080명에 이르러 처음으로 1,000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신규채용 규모가 크게 늘어난 이유는 대주민 서비스와 밀접한 일선기관의 신규충원 수요가 증가하고 여성공무원들의 육아휴직이 늘어난 데도 기인하지만, 경상북도의 청년일자리 창출 및 실업 해소에 관한 강한 정책적 의지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올해 시험은 유능한 지역 출신 청년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함과 더불어 저소득층과 장애인 등 소외계층에 대한 공직진입 장벽을 낮추어 이들에게 취업기회를 확대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 같은 방침에 따라 저소득층 25명, 장애인 21명, 고교 졸업생 23명, 취업지원 대상자 7명에 대해서는 채용할당제를 적용하여 일반 수험생과 구분되는 별도전형을 거쳐 합격자를 선발한다. 특히 장애인 수험생에게는 대필, 확대문제지 제공, 시험시간 연장 등 시험편의를 최대한 지원하고 신청서류도 간소화된다.

연간 시험일정 가운데 올해 가장 먼저 시행되는 제1회 경력경쟁임용시험의 경우 오는 4월 17일부터 19일까지 응시원서를 접수한 다음, 6월 8일 필기시험을 치르고, 7월 15일부터 19일까지 실시하는 면접시험을 거쳐 8월 2일 최종합격자를 발표한다.

이 같은 일정을 시작으로 총 4회에 걸쳐 순차적으로 시험을 시행하게 된다. 가장 많은 수험생들이 지원하는 9급 행정직은 8월 24일, 7급 행정직은 10월 5일 각각 필기시험을 치른다.

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사람은 올해 1월 1일 이전부터 면접시험 최종일까지 계속하여 경상북도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두고 있거나, 1월 1일 이전까지 경상북도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두고 있었던 기간이 모두 합하여 3년 이상이어야 가능하다.

청송·영양·영덕·봉화·울진·울릉군 9급 행정직 응시자는 해당 군내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거나 주민등록 되어 있었던 합산기간이 3년 이상인 경우만 응시자격이 주어지는 등 일부 직렬에서 거주지 제한요건이 달리 적용된다. 지난해까지 응시자격 기준으로 적용되었던 가족관계등록부상 등록기준지에 관한 요건은 폐지되었다.

9급 행정직에 지원하는 수험생의 경우, 국어, 영어, 한국사를 필수로 하고, 행정법총론, 행정학개론(지방행정 포함), 사회, 과학, 수학 중 2과목을 선택하여 총 5과목으로 시험을 치르게 된다. 기존 대학수준의 전공과목 외에 선택과목으로 사회, 과학, 수학 등 고교 이수과목이 추가되어 고등학교 졸업자들도 쉽게 응시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들 과목은 모두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출제되며, 선택과목간 난이도 차이로 인한 점수편차를 해소하기 위해 처음으로 조정점수를 적용하여 성적을 산출하게 된다.

모든 시험의 응시원서는 인터넷 접수만 가능하다.

응시원서 접수기간 중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자치단체통합 인터넷원서접수센터(http://local.gosi.go.kr)에 접속하여 원서를 접수할 수 있다. 6·7급, 연구·지도사는 7,000원, 9급·기능9급은 5,000원의 응시수수료를 납부해야 하고, 한 부모 가족을 포함한 저소득층은 면제된다.

9급 공개경쟁시험에서 가산점 표기방법도 변경된다. 지난해까지 필기시험 당일 OMR답안지에 본인의 가산비율을 표기하도록 되어 있었으나, 올해부터는 원서접수 후 필기시험 전일까지 인터넷원서접수센터에 자격증 종류 및 번호, 취업지원대상자 여부 및 보훈번호 등에 관한 정보를 입력해야 가산점이 인정되므로 해당 수험생은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이번 시험에 관한 전형단위별 채용규모, 공무원 응시 결격사유나 양성평등채용목표제, 가산특전대상자에 관한 자세한 시험요강은 2월 1일 경상북도 홈페이지(http://www.gb.go.kr) 시험정보란에 게재되는 시험공고문을 통해 확인하거나, 경북도청 고시부서 (전화 053-950-3345)로 문의하면 된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증원한 대규모 채용계획은 청년일자리 창출과 지원에 관한 경북도의 정책적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공무원 채용제도와 인건비 예산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민간부문에 대한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공공부문의 채용규모를 최대한 늘리려 노력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