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7년째 꾸준한 상승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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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시 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7년째 꾸준한 상승세
  • 오경숙 기자
  • 승인 2013.02.01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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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만족도 84.2점으로 2011년에 비해 0.3점 상승

안동시가 시민들을 대상으로 2012년도에 처리한 종합민원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전년에 비해 향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시민들이 체감하는 만족도를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진단받기 위해 안동시가 지난해 말(12.3~12.31) 전문 리서치기관인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2011년 83.9점보다 0.3점이 오른 84.2점으로 나타났다.

▲ 안동시청

이번 조사대상은 2012년 1월부터 11월 말까지 한 해 동안 우리시 19개 민원부서, 종합민원실,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하여 민원서비스를 받은 경험이 있는 민원인을 대상으로 표본규모 총 2,850명을 표본추출, 전화설문을 통해 측정한 결과다.

이번 측정결과에서 나온 84.2점은, 조사를 처음 실시한 2003년(69.1점)보다 15.1점 상승한 것으로 2004년도에 잠시 줄었다가 2005년부터 상승하여 금년 7년째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009년 79.8점, 2010년 81.4점, 2011년 83.9점)

43개 민원부서 중 절반이 넘는 27개 부서가 80점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가운데 읍면사무소(평균 85.3) 및 동사무소(평균 88.0점)가 본청(평균 81.0)보다 높아 일선 현장 행정부서가 행정서비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리서치 조사요원들이 직접 비밀리에 현장을 방문해 1:1 면접조사 측정한 종합민원실 창구설문에서도 2011년에 이어 2012년 84.4점으로, 많은 민원인이 왕래하는 부서임를 감안하면 직원들의 행정서비스 수준은 매우 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낮게 측정된 분야는 좀 더 신속한 민원처리와 민원업무처리의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는 등의 의견이 일부 있기도 했다.

2월 1일 정례조회를 맞아 조사용역을 수행한 에이스리서치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용역결과 보고회를 갖고 우수부서에 대하여는 시상을, 그리고 부진한 부서에 대하여는 추후 별도로 직원들의 친절교육 강화 등을 통해 행정서비스 품질을 계속 높여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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