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임하댐 피해 정당한 대가 보상하라!"... 안동상공회의소, 안동시 수자원 산업화 촉구
상태바
"안동·임하댐 피해 정당한 대가 보상하라!"... 안동상공회의소, 안동시 수자원 산업화 촉구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2.10.06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임하댐 피해 재인식과 적극적인 지원책 선행 요구
▲안동상공회의소가 2층 회의실에서 안동시 수자원 산업화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사진 권기상 기자.2022.10.06)
▲안동상공회의소가 2층 회의실에서 안동시 수자원 산업화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사진 권기상 기자.2022.10.06)

[안동=안동뉴스] 안동상공회의소가 6일 오전 11시 본관 2층 회의실에서 안동시 수자원 산업화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민선 8기에 들어서면서 추진되고 있는 대구 취수원 이전과 관련해 지역 상공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지역 발전을 위한 동력 마련을 위해서다.

행사에는 이동시 안동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지역 상공인 대표들이 참석해 정부와 하류지역 주민 그리고 정책 주체들의 상생협력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책 선행을 주문했다. 
 
이들에 따르면 안동은 지난 1976년 안동다목적댐, 1992년 임하댐이 건설되면서 수만 명의 시민들이 댐으로 인한 수몰의 아픔을 겪으며 정든 고향을 떠나야만 했고, 시 전체 면적의 약 15%가 수몰지역으로 물 속에 가라 앉았으며 안개,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주변 지역 주민의 피해가 야기되고 있다.

특히 안동·임하댐 주변 지역은 자연환경보전지역과 수변구역 등 엄격한 환경보전지역으로 지정돼 관리되고 있어 재산권 행사와 도시발전에 큰 저해 요소가 되고 있다. 

하지만 안동은 지난 반세기 동안 하류지역에 맑은 물을 공급하기 위한 막대한 피해와 노력을 강요받았음에도 정작 지역 숙원사업인 국가산업단지조차 하류지역민들의 반대에 부딪쳐 산업의 낙후지역으로 전락했다. 뿐만 아니라, 하류지역에 보낼 물은 있어도 정작 댐 인근 지역은 농업용수 공급이 부족해 농사 지을 물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이유로 이들은 "맑은 물을 공급받기 위해 일방적인 희생과 피해만 강요할 것이 아니라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상류와 하류지역 주민 모두가 공감하고 공생할 수 있는 상생협력 대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역 젊은이들이 지역을 떠나지 않고 정착할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일정 규모 이상의 국가산업단지를 정책적으로 조성할 것과 지난 세월동안 맑은 물 공급을 위한 일방적인 강요에 버금가는 반대급부도 제공해 줌으로써 더 이상 주민들이 양 댐으로 인한 피해의식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동시 안동상공회의소 회장은 “수계기금 배정, 산업단지 조성, 도로 등 인프라 구축 지원 등과 같은 다각적인 지원책이 검토되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적극적인 지원책이 선행되어야만 앞으로 낙동강 상·하류지역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상생협력의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에도 게재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