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미래농업 향한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 개원... 오는 8일 안동시농업기술센터에서
상태바
안동시, 미래농업 향한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 개원... 오는 8일 안동시농업기술센터에서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2.12.06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노지 스마트농업 연구·개발
▲안동시농업기술센터.(사진 안동뉴스DB)
▲안동시농업기술센터.(사진 안동뉴스DB)

[안동=안동뉴스] 국내 유일 노지농업을 연구하는 민간재단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이 오는 8일 오전 10시 안동시농업기술센터 종합교육관 대강당에서 개원식을 갖는다.

6일 시에 따르면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은 안동의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경험을 토대로 노지 스마트농업의 고도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현하고, 나아가 미래농업을 선도하는 전문 연구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할 예정이다.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은 ‘농업을 미래로,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현하는 전문 연구기관’ 이라는 비전 아래 디지털농업 확대를 통한 농업의 지속가능성 확보와 미래농업의 선도모델을 개발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국내 농경지 90% 이상이 노지를 차지하지만 노지 분야는 자연환경변수 등의 한계에 부딪혀 아직까지 미흡한 연구개발로 시설원예에 비해 스마트농업 보급·확산이 부족한 실정이다.

스마트농업을 국내 농업 전반으로 확장하기 위해서는 농업의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노지분야에 스마트농업 적용이 필요한 실정이다.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은 지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61.5ha 규모의 스마트농업 생산단지를 구축하는 안동 노지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경험과 전문 운영 인력을 토대로 노지 분야 스마트농업 적용의 한계를 극복하고 선두 주자로써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재)한국미래농업연구원 이사장인 이상학 안동시 부시장은 “노지 스마트농업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개발하는 기관은 국내 최초이기에, 안동이 노지 스마트농업의 선두 주자로서 책임의식을 가지고 첨단 미래농업 분야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확산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