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수입 없는 재난상황", 중금속 물고기 잡힌 안동댐 어민 호소!
상태바
"우리도 수입 없는 재난상황", 중금속 물고기 잡힌 안동댐 어민 호소!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07.28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민들, 현실성 없는 보상안에 오염원 제거 요구
안동환경운동연합, "예산 없으면 정부에 요구해야... 그것이 市가 할 일"
▲지난해 8월과 10월, 안동시 도산면 원천리 일원에서 잡은 메기에서 수은 성분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돼 조업 중단 현수막이 여러 곳에 게시됐다.(사진 안동시청 제공.2022.11.03)
▲지난해 8월과 10월, 안동시 도산면 원천리 일원에서 잡은 메기에서 수은 성분이 기준치 이상으로 검출돼 조업 중단 현수막이 여러 곳에 게시됐다.(사진 안동시청 제공.2022.11.03)

[안동=안동뉴스] 지난해 두 번에 걸쳐 중금속에 오염된 물고기가 잡힌 안동댐에서 조업으로 생계를 이어가던 어민들이 전면 폐업에 들어갈 전망이다. 나아가 어민들은 평생직장을 잃을 위기에 놓이면서 현실성 없는 보상안에 오염원 제거를 요구하고 나섰다. 

안동댐에서는 지난해 8월과 10월 상류인 도산면 선양리 일원 1구역에서 포획된 메기에서 수은 기준치 0.5mg/kg 이하 보다 두 배에 가까운 0.9mg/kg이 검출됐다.

이에 따라 이를 검사한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서는 해당 구역의 유해물질을 제거한 후 수산물 안전성이 확보될 때까지 조업 중단을 시에 요구했다.

그러나 시는 댐 준설이나 퇴적층 제거 등 전례 없는 유해물질 제거가 어렵게 되자 중금속 재조사도 하지 못해 장기간 조업금지로 인한 어업인들의 피해를 폐업보상으로 갈피를 잡았다.

따라서 시는 현재 안동댐에서 어업에 종사하고 있는 총 28명의 폐업 보상을 위한 용역발주를 오는 8월부터 8개월간 진행, 내년 초 감정평가를 통해 실질적인 보상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어민, "생계대책 없는 재난상황"
市, "수질은 깨끗한데 유독 물고기에서만 나와" 

반면 안동댐에서 물고기를 잡아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어민들은 그동안의 생계대책도 없이 턱없이 부족한 폐업보상안이라며 현실성 있는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안동댐에는 현재 상류지역인 1구역에서 15명, 하류지역인 2·3·4구역에서 13명이 어업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이중 1구역 허가자 6~7명과 하류지역 어민들 포함 약 20명이 조업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전체 어업인 중 젊은 층인 40대 이하가 9명으로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  

안동시는 지난해 10월 18일 이후 1구역 조업을 중단시키면서 지금까지 약 10개월동안 폐업논의만 있었을뿐 어민들의 생계대책 마련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더해 내년 폐업보상을 위한 감정평가 기간까지 감안한다면 약 1년 6개월이 넘도록 생계대책이 없을 전망이다.

시에서는 1구역을 제외한 곳에서 조업을 이어가라고 하지만 이미 지난해 중금속 오염 물고기가 나온 탓에 판매율이 떨어지고 있어서 생계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 

또 시에서 제시한 폐업보상안에는 나이 연차수는 고려하지 않아 젊은 층의 경우 근본적인 중금속 오염 제거 노력은 하지 않고, 생계비 지원도 아닌 폐업보상만 거론하고 있다며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1구역 어민 김 모 씨는 "현재 우리는 수입이 없는 재난상황"이라며 "갑작스럽게 조업을 못하게 해놓고 지원책이라고는 과거 3년치 수입의 300%라는 어처구니 없는 폐업보상안만 제시했다. 중금속 물고기라고 알려져서 판매처 납품도 어려워 보상을 받지 않고 어업을 계속하기에도 녹녹지 않다."고 한숨을 지었다.  

안동시 담당자는 "시 자체적으로 오염원인 조사는 엄청 방대한 것이어서 아직 계획이 없다. 환경부나 이 외의 곳에서 석포제련소를 지목하지만 제련소 하류지역에서 수은이 나온 것이 없어 단정짓지 못한다."고 해명했다.

이와 함께 "어민 전체를 조사해서 폐업보상으로 진행 중"이라며 "국내 다른 지역의 폐업보상 기준을 참고로 세무신고 내용과 각 어민들의 환경에 따른 보상이 달라질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안동환경운동연합 김수동 대표는 "안동시에서 예산과 인력이 없어서 못하겠다는 것은 해서는 안될 일"이라며 "환경부나 정부에 원인을 조사하고 대책을 세울수 있도록 요구를 해야 한다. 그것이 지자체에서 할 일이다."고 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에도 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