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야생동물 피해 도민에 보상금 지급!... 사고일로부터 3년까지 보상
상태바
경북도, 야생동물 피해 도민에 보상금 지급!... 사고일로부터 3년까지 보상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08.01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당 치료비 100만 원까지, 사망 위로금 500만 원 추가 지급
▲경북도청 전경.(사진 경북도청 제공)
▲경북도청 전경.(사진 경북도청 제공)

[경북=안동뉴스] 야생동물에게 신체적 피해를 입은 도민들에게 치료비 최대 100만 원, 사망 시 위로금 500만 원을 추가해 보상금으로 지급된다.

1일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 2016년부터 도비 직접사업으로 시행하고 있는 ‘야생동물에 의한 인명피해 보상금’은 농업, 임업 등 생산 활동이나 일상생활 중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야생동물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도민에게 100만 원 이내의 환자부담 진료비와 사망 시 위로금 500만 원을 지급하는 정책이다.

야생동물에게 피해를 입을 당시의 주소가 경상북도로 되어 있는 도민은 누구라도 지원 받을 수 있고, 주소지의 시군 야생동물 담당부서 또는 읍‧면‧동사무소의 안내를 받아 피해보상 신청서, 사고경위서 등 소정의 제출서류를 갖춰 신청하면 된다.

다만, 야생동물 포획허가를 받아 포획 활동 중 피해를 입은 경우, 입산금지구역에 무단으로 입산해 피해를 입은 경우, 로드킬 사고로 피해를 입은 경우 등은 지급 대상이 아니며, 참진드기가 매개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등 바이러스성 질환도 피해보상에서 제외된다.

한편, 경북도가 2016년부터 현재까지 야생동물에 의한 인명피해 보상금으로 지급한 예산은 5억3천2백만 원이며, 그 중 뱀과 벌에 의한 피해가 총 1,052건 중 938건(89%)을 차지했고, 7월부터 9월 사이 집중적(72%)으로 발생했다.

조현애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최근 야외활동 증가로 뱀, 벌, 멧돼지 등 야생동물에게 피해를 입는 사고가 늘어나고 있어 도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며, “혹시라도 야생동물에게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사고일로부터 3년까지 보상해 드리고 있으니 반드시 보상금을 신청해 주시기 바라며, 항상 도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행정을 펼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