푹푹찌는 안동, 온열질환자 감시체계 운영... 80세 이상 고령층 각별한 주의
상태바
푹푹찌는 안동, 온열질환자 감시체계 운영... 80세 이상 고령층 각별한 주의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08.04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온열환자 109명, 안동 14명 발생... 3명 사망
▲자료 안동시청 제공.
▲자료 안동시청 제공.

[안동=안동뉴스] 여름철 폭염으로 응급실에 내원한 온열질환자의 건강 영향을 감시하기 위한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가 운영되고 있다.

4일 시에 따르면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는 지난 5월부터 관내 응급실 운영기관에서 무더위에 따른 건강피해와 온열질환자 발생 현황을 실시간으로 관찰해 폭염의 건강 영향을 감시하는 시스템이다. 온열질환 발생 현황 정보는 질병관리청 누리집을 통해 매일 제공되고 있다.

여름철 평균기온 상승으로 온열질환자가 지속 발생하고 있으며, 최근 폭염경보가 발효된 상황이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 저하 등의 증상을 보이고, 방치 시에는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질병이다.
 
올해 경북 도내 온열환자 109명 발생 중 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안동에서는 14명의 환자가 발생해 80세 이상 고령층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최근 10년간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 운영 결과에 의하면 온열질환자의 45.8%는 실외 작업장과 논밭에서 발생하였고, 53.1%는 낮 시간에 발생하고 있다.

폭염 대비 주의 사항은 야외작업 자제, 과도한 운동과 야외활동 피하기와 어린이 차 안에 혼자 두지 않기 등이다.

온열질환자 발생 즉시 시원한 장소로 옮긴 후 물수건·얼음 등으로 체온을 내려주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야 하며 특히 의식이 없는 경우 신속히 119에 신고하여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안동시보건소장은 “시민들이 폭염에 대비해 기본 수칙을 준수하며 건강한 여름 나시기를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