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서울특별시, 경제·문화·관광 교류협력 MOU 체결... 인문·문화·관광·경제 등 실질적 교류
상태바
안동·서울특별시, 경제·문화·관광 교류협력 MOU 체결... 인문·문화·관광·경제 등 실질적 교류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10.06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양 도시 단체장 기부 행사
안동과 서울, 도시와 농촌 연결을 통한 지역 상생 판로 마련
▲권기창 안동시장은 서울시청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을 만나 상생협력과 교류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사진 안동시청 제공)
▲권기창 안동시장은 서울시청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을 만나 상생협력과 교류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사진 안동시청 제공)

[안동=안동뉴스] 6일 권기창 안동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시청에서 상생협력과 교류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날 시에 따르면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2016년 체결한 안동시와 서울특별시 간 우호교류 협정에서 한발 나아가, 양 도시 간 인문, 문화, 관광,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 교류사업을 추진하고 지역 상생발전을 이루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협력사업은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추진, 21세기 인문가치포럼 등 행사 및 축제 상호 협력, 지역관광 안테나숍 설치 및 운영, 우수 농특산물 직거래 확대, 도시디자인 정책 교류 활성화 등이다.

이날 MOU 체결에 이어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양 도시 단체장의 맞기부 행사도 열어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또한, 오찬이 열린 서울시청 구내식당에서 점심 메뉴로 안동간고등어를 선보이며 지역 대표 먹거리로 소개했다. 
오는 11월에는 종로구 안국동에 있는 복합문화공간인 서울 상생상회에서 ‘안동의 주간’행사를 열고 안동 농축특산물 홍보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인구 천만의 국제도시 서울특별시와 천만 관광도시를 지향하는 안동시가 맞손을 잡고 지역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류사업을 추진해 양 도시 모두의 삶의 질이 향상하기를 바란다”라며 “특히, 안동의 청정 농축특산물을 서울시민께 공급하는 한편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도시 안동의 문화유산과 천혜의 관광명소를 알리고 체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했다.
 
한편, 안동시는 9개 국내 도시와 11개 국외 도시와 교류를 맺고 있다. 특히, 민선8기 들어 권기창 시장은 대구광역시와 우호협약을 체결하고, 국외도시로는 이스라엘 홀론시, 페루 쿠스코시․그리스코린트시․아제르바이쟌 슈사시, 스페인 바르셀로나, 중국 시안시 등과 활발한 교류 협력에 나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