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럼피스킨병 천정지역 지킨다!... 긴급 백신 83만여 두 분 공급
상태바
경북도, 럼피스킨병 천정지역 지킨다!... 긴급 백신 83만여 두 분 공급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11.0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적 확산에 따른 경북도 차단방역 비상
▲상주 축산농가 럼피스킨병 백신접종.(사진 경북도청 제공)
▲상주 축산농가 럼피스킨병 백신접종.(사진 경북도청 제공)

[경북=안동뉴스] 최근 전국에 걸쳐 발생하고 있는 소 럼피스킨병 발생을 막기 위해 경북도내 전체 소 사육 농가에 대해 긴급 예방접종이 진행된다.

1일 경북도에 따르면 소 럼피스킨병은 지난달 19일 충남 서산 한우농장에서 국내 처음 발생한 이후 경기, 강원, 충북, 전남, 전북, 경남 등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경북도는 농식품부에서 배정한 긴급 백신 83만1,950여 두 분을 11월 1일 1시~6시 사이 3회에 걸쳐 22개 시·군에 공급한다.

백신을 인수한 시군에서는 읍면을 통해서 농가로 전달하여 접종을 시작하며, 사육 규모에 따라 50두 이상 농가는 자가접종을 하고 50두 미만 농가는 공수의사, 공무원, 축협 직원으로 구성된 백신접종단의 지원을 받아 접종하게 된다.
 
농가에서는 백신 인수 즉시 서둘러 백신접종을 완료해 줄 것과 제조사의 설명서에 따른 피하 접종 및 접종 용량 준수를 당부했다. 

또한, 백신접종 후 항체 형성 기간(약 3주) 등을 고려할 때 럼피스킨병의 안정화는 오는 11월 말경으로 전망했다.

충남 서산 첫 발생 이후 현재까지 경북 도내 럼피스킨병 발생은 없으며 방역대책상황실 운영, 14개 가축시장 폐쇄, 거점 소독시설(25개소) 및 공동방제단 운영 강화, 보건부서 협조를 받아 흡혈곤충 방제, 특별교부세 970백만 원 확보 및 시군 배부, 가축방역심의회 개최에 따른 발생 시·도 소(생축) 반입금지 등 방역 조치를 통해 청정화를 유지하고 있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백신접종 후 항체 형성 기간인 3주 경과까지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으로 소 사육 농가에서는 지속적인 소독과 침파리 등 흡혈곤충 방제를 철저히 해 주시고, 고열, 식욕부진, 전신에 혹(결절) 등 의심 증상이 있으면 즉시 해당 시·군 또는 동물위생시험소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