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더 자주·오래 머무는 지역관광시대 선도'... 2023년 더욱 전문화하고 세분화
상태바
안동시, '더 자주·오래 머무는 지역관광시대 선도'... 2023년 더욱 전문화하고 세분화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12.27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인이 다시 찾는 글로벌 관광도시 조성 박차
▲안동시는 올해 국내·외 관광객이 더 자주 더 오래 머무는 지역관광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총력을 다해 왔다고 자평했다.(사진 안동시청 제공)
▲안동시는 올해 국내·외 관광객이 더 자주 더 오래 머무는 지역관광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총력을 다해 왔다고 자평했다.(사진 안동시청 제공)

[안동=안동뉴스] 안동시는 올해 문화가 흐르는 체류형 관광 도시 기반을 마련하고 국내·외 관광객이 더 자주 더 오래 머무는 지역관광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총력을 다해 왔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시에 따르면 지난 7월 관광 부서를 관광정책과와 관광인프라과로 조직 개편해 관광정책과 사업을 더욱 전문화하고 세분화했다. 

특색있는 관광정책, 트렌디한 홍보마케팅, 지역특화 인프라 구축 등 3박자를 고루 갖추며 관광거점도시로써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사계절 축제 활성화로 세계인이 다시 찾는 매력적인 도시 조성

▲차전장군·노국공주축제.(사진 안동시청 제공)
▲차전장군·노국공주축제.(사진 안동시청 제공)

안동만의 특색과 자연환경을 활용한 고품격 사계절 축제를 한층 업그레이드하여 1천만 관광객 시대를 앞당겼다.

4년 만에 열린 ‘암산얼음축제’는 27만여 명이 다녀가고 매년 탈춤축제와 함께 열리던 민속축제는 차전장군·노국공주축제라는 봄 대표 축제로 분리 개최해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선보였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23은 탈춤공원과 원도심을 연결해 축제 공간을 확장하고 독자적인 콘텐츠로 88만여 명의 방문을 이끌었다. 

관광트렌드 반영한 홍보마케팅 강화로 관광객 유치 활성화
코로나 이후 급증하는 여행 수요와 새로운 관광트렌드를 반영한 홍보마케팅도 새롭게 진행했다.

국내·외 박람회에서 관광거점도시 안동의 매력을 알리고, 유명 크리에이터 유튜브, 페이스북 Taste Life 뿐만 아니라 KTX매거진 등을 통해 안동을 알리는 채널을 더욱 다각화했다. 

특히, 시골경찰리턴즈, 나는 솔로, 악귀 등 인기 예능·드라마 제작지원으로 새롭고 트렌디한 지역 브랜드 가치를 창출해내며 국내·외 관광객의 이목을 끌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공모사업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뒀다. 2023 K-마켓 10선에 안동 구시장 연합이 선정되고, 대한민국 밤밤곡곡 100선에 월영교 및 문보트와 하회선유줄불놀이가 이름을 올려 야간체류형 관광도시로 거듭날 수 있었다. 

다양한 관광상품과 관광사업체 발굴로 관광수용태세 확립
청년 관광기업, 영크리에이터, 관광기념품 샵인샵 등을 육성하고 전통주 체험프로그램 등 지역 실정에 맞는 다양한 관광상품을 발굴하고 실행했다. 

또한, 고택에서 살아보기, 고택매니저 육성, 개별 관광객 유치 인센티브 등 체류형 관광정책 개발에도 힘썼다.

안동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양질의 관광 서비스 제공을 위해 친절캠페인부터 음식업·숙박업 환경개선, 티투어 확대 운영, 광택시 인프라 개선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했다.

복합문화단지로 발돋움하는 한국문화테마파크

▲한국문화테마파크.(사진 안동시청 제공)
▲한국문화테마파크.(사진 안동시청 제공)

한국문화테마파크는 유교문화, 호국정신 속으로 떠나는 체류형 복합 문화관광단지로서 올해 ‘히든카드, 안동역에서’ 설 공연, ‘산성마을 이벤트’, 의병체험관, 선비숙녀변신방 등을 통한 다양한 전시·체험 콘텐츠를 선보였다.

특히, 한국관광공사에서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하는 ‘2023 코리아 유니크 베뉴’에 선정되어 차별화된 매력을 제공하는 명소이자 MICE 베뉴로서의 가치가 더해져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

2024년에는 16세기 조선시대 시간여행을 테마로 의병장, 보부상 등의 캐릭터들이 테마파크 거리를 다니며 관광객과 소통하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활인심방관에 실내 액티비티 체험시설을 설치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마이스 산업 유치전략 다각화 및 경쟁력 강화

▲21세기 인문가치포럼.(사진 안동시청 제공)
▲21세기 인문가치포럼.(사진 안동시청 제공)

안동국제컨벤션센터는 개관 후 국제행사 5건을 포함하여 총 85건 이상의 행사를 진행하는 등 마이스 산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펼쳤다.

한국정신문화재단 내 마이스전담조직인 컨벤션뷰로팀을 신설하고, ㈜코엑스, (사)한국MICE협회와 업무협약을 통해 마이스산업 활성화에 노력했다.

올해는 한국MICE협회 인센티브 전문가 과정, 국제백신산업포럼, 제10회 21세기 인문가치포럼, 전통주박람회 등의 다채로운 컨벤션행사와 민화전시, 청년 작가들의 도자․회화 전시인 Over Road展과 같은 이색적인 기획전시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행사들로 3대문화권사업장을 활성화해 나갔다.

2024년에는 국제행사 유치 준비에 대한 프로세스를 구체화하고 경북을 넘어서 전국 단위의 마이스 행사를 유치에 초점을 맞추되, 안동의 토종 컨벤션 행사를 발굴하고 기획하는 데에도 힘쓸 예정이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안동만의 역사·문화·생태적 특성을 전략적 관광자원으로 개발해 국내외 관광객이 즐겨 찾는 글로벌 관광도시로 조성하겠다"며 “재미와 감동이 있는 매력적인 체류형 관광 콘텐츠로 지역경제를 일으켜 세우고 끊임없는 성장을 이어 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