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쯔쯔가무시증 등 감염 주의 하세요
상태바
경북도, 쯔쯔가무시증 등 감염 주의 하세요
  • 안동뉴스편집부
  • 승인 2014.09.03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드기 매개 발생 증가, 주의 당부

경상북도는 가을추수 등 야외활동이 많은 가을철에 발열성 질환 쯔쯔가무시증, 신증후군출혈열, 렙토스피라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대한 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가을철 발열성 질환은 9월에서 11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쯔쯔가무시증, 신증후군 출혈열이 많이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 가을철 발생비율 : 쯔쯔가무시증 90%, 렙토스피라증 80%, 신증후군출혈열 60%

특히,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 감염되는 쯔쯔가무시증은 가장 주의해야 할 가을철 감염병으로 두통․발열․근육통 등이 나타나며, 신증후군출혈열은 들쥐의 배설물이 건조되어 공기 중에 날리면서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고, 렙토스피라증은 감염된 동물의 소변 등에 오염된 물과 흙, 음식 등에 접촉했을 때 감염 될 수 있다.

또한 참진드기를 매개로 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도 계속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가을철 발열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유행지역 및 들쥐 등과 접촉하는 환경을 피하고 밭에서 일하고 귀가 시에는 옷을 세탁 하고 목욕을 해야 한다.

야외활동 후에 감기 몸살과 유사한 증세를 보이며 진드기에 물린 상처가 있거나, 급성발열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의사의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한편, 경상북도는 쯔쯔가무시증 등 가을철 발열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시군에 토시, 에어졸, 기피제 등 예방물품을 지원했으며, 손씻기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도록 독려하고, 시군보건소를 통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교육․홍보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원경 경상북도 보건정책과장은 “감염병은 치료보다 예방이 최선이다” 면서, “도민 모두가 감염병 없이 건강하고 즐거운 가을철을 보낼 수 있도록‘건강행동수칙’을 지켜달라” 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