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땅에 어떤 작물을 심으면 좋을까?
상태바
내 땅에 어떤 작물을 심으면 좋을까?
  • 김규태 기자
  • 승인 2013.02.08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위성을 통한 농업에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소비자들의 안전한 먹을거리와 친환경 정밀농업이 대두됨에 따라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이 도내 23개 시군지역을 대상으로 인공위성영상을 기반으로 한 농작물 지리정보 시스템을 개발해 현재 인터넷을 통하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홈페이지(www.gba.go.kr) 농작물 지리정보에 접속하면 누구나 필지별 토양정보와 작물별 재배적지, 작물재배방법, 병해충 발생 생태와 방제법, 토양분석결과 및 최근까지의 기상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농작물 지리정보 시스템

위성영상을 탑재해 손쉽게 내 땅의 위치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토양 특성에 맞는 농작물의 선택, 토양이용추천, 배수등급, 시비처방과 관련된 정보의 검색이 가능하므로, 농업인, 귀농인들이 영농관리에 꼭 필요한 과학적인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최근 기후변화로 폭우·폭설 등의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농경지 유실, 비닐하우스 파괴 등에 대한 농작물과 농업시설의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강우레이더를 이용한 실시간 영상시스템을 개발, 농작물지리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제공할 계획이다.

강우레이더는 전파를 이용하여 한 지점에서 반경 100km의 넓은 지역의 강우상황을 매우 조밀하고 정밀하게 관측할 수 있는 첨단 강우관측장비로, 폭우, 폭설의 이동·발달 등의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채장희 원장은 “농작물 지리정보 시스템은 내 땅의 토양특성과 어떤 작물을 심으면 좋을지, 어떻게 재배관리를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농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히고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활용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