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구행정통합, "억지로 끼워 맞추는 눈물겨운 쇼"
상태바
경북·대구행정통합, "억지로 끼워 맞추는 눈물겨운 쇼"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0.10.27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시의회 ‘경북·대구 행정통합 반대 촉구 건의안’ 채택
▲지난 26일 안동시의회에서 ‘경북·대구 행정통합 반대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고 대통령비서실, 국회, 국무총리실, 행정안전부 등에 전달했다.
▲지난 26일 안동시의회에서 ‘경북·대구 행정통합 반대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고 대통령비서실, 국회, 국무총리실, 행정안전부 등에 전달했다.

[안동=안동뉴스] 최근 지역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대구·경북 행정통합에 대해 시민사회를 비롯해 정치권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연이어 나오고 있다. 

지난 20일 경북도 국정감사에서 안동·예천의 김형동 국회의원이 "대구·경북 행정통합은 지방분권시대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지적한데 이어 26일 안동시의회에서 ‘경북·대구 행정통합 반대 촉구 건의안’을 통해 작심 발언으로 행정통합 저지를 위한 목소리를 쏟아냈다. 

이날 안동시의회는 제220회 임시회 제5차 마지막 본회의를 열고 건의안을 통해 대구·경북 행정통합에 대해 "심도 있는 분석이나 아무런 논의의 과정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상황"이라며 심각한 우려와 깊은 분노를 표했다.

먼저 "수도권에 대응할 강력한 경쟁력이 담보되지 않은 단일공동체는 국토균형발전에 전혀 기여하지 못하는 단순한 합산에 불과하다"며 "규모의 경제 논리는 지역 발전에 있어 이미 실패한 논리"라고 지적했다.

그 예로 연일 장밋빛 전망으로 점철됐던 마산,창원,진해 통합의 경우 통합으로 인한 효율성 증대 효과가 불확실해 원점에서 재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경북·대구 행정통합은 동·남부권 의존도만 높이고 결국 대구 중심의 지방정부를 출범시켜 경북 내 불균형을 심화시킬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도청신도시 조성을 마치지 못한 행정통합은 경북 대구 모두가 공멸하는 길"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함께 단체장 선출 문제와 각기 다른 31개 시·군·구 행정기관의 비효율성을 꼬집으며 강력한 반대투쟁을 천명했다.

특히 통합신공항 이전 문제, 낙동강 물 문제, 도청신도시 개발 문제 등 굵직한 현안 사업을 뒤로 하고, 조급하게 경북·대구를 통합시키겠다는 저의를 물으며 경북·대구 행정통합은 "경쟁력이라는 허울 좋은 포장에 불과하며, 행정통합이라는 결론에 억지로 끼워 맞추는 눈물겨운 쇼"라고 단언했다.

끝으로 "코로나 여파로 민생이 도탄에 빠진 지금, 성급하게 추진하는 통합에 대해 우리 안동시의회 의원 모두는 시민들의 뜻을 모아 강력한 반대의견을 표명한다"고 입장을 마무리했다.

한편 지난 16일에는 안동을 중심으로 한 시민모임인 포럼 더 원이 안동시청 청백실에서 ‘대구·경북 행정통합 논의 저지를 위한 온라인 시민토론회’를 열고 그동안 추진된 통합과정과 대구경북행정통합연구단이 발표한 자료를 중심으로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누었다. 토론회에서는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는 통합의 부당성을 지역주민들에게 알리고 공감대 형성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공감했다. 

- 건의안 전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