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음식 이야기 - 6월
상태바
우리 음식 이야기 - 6월
  • 조대영 기자
  • 승인 2013.06.11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별 약용음식 ‘열무’

6월 - 열무

▲ 열무

열무의 효능

면역력 향상
열무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탄력을 유지해줄 뿐 아니라,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어 감기와 같은 질병을 예방해 준다. 또한 해독작용에 탁월하며, 노폐물제거 효과와 인체에 필요한 무기질이 알맞게 들어있어 혈액산성화를 방지한다.

시력저하 방지
열무에는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시력저하 방지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피부와 모발 건강유지에도 좋다.

원기회복
여름철에 먹는 열무김치는 원기를 돋우어주는 효능이 있다. 땀과 함께 빠져 나오는 필수 무기질 성분을 보충해 줘, 여름철에 김치로 담궈 먹거나 열무물냉면으로도 만들어 먹으면 원기회복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고혈압, 저혈압
열무에는 산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관의 탄력성을 조절해주는 효능이 있어 혈압이 높은 사람은 낮춰주고 낮은 사람은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저혈압에 좋다. 그래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인삼대신 열무를 권장하기도 한다. 특히 유황 처리된 토양에서 자란 열무는 인삼의 유효성분인 사포닌 함량이 높고, 항암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소화기능 향상
열무에는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기능을 향상시켜주고 변비예방에 좋다.

(출처 - 네이버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