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음식 이야기 - 1월
상태바
우리 음식 이야기 - 1월
  • 조대영 기자
  • 승인 2013.01.04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별 약용음식 ‘연근’

1월 - 연근

▲ 연근

연근의 효능

지혈작용
연근에는 탄닌, 철분이 많기 때문에 뛰어난 지혈효과가 있다. 탄닌에는 강력한 수렴작용이 있으며 지혈효과가 우수하다. 연근을 생즙을 내어 마시면 위궤양, 결핵, 부인병 출혈에 효과가 좋을 뿐만 아니라 치질, 코피 등 전반적인 출혈에 다 잘 듣는다.

소염작용
연근에 들어 있는 탄닌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 작용, 수렴작용. 지혈작용을 동시에 하며 단백질의 응고작용을 하여 특히 구내염에 좋다. 연근을 달여 그 물로 하루 5-6회 양치질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강장작용, 피로회복, 감기. 기침. 천식에 효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은 부신피질호르몬이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이 호르몬의 구성요소인 비타민C가 풍부한 연근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아름다운 피부. 기미. 여드름개선
연근은 아스파라긴, 아지닌, 티록신 등의 아미노산이 많고, 펙틴과 비타민B12, 비타민C 등이 풍부해, 말초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해서 피부의 신진대사를 좋게 하고 내장 전체의 활동을 부드럽게 하기 때문에 피부를 좋게 만들고, 여드름, 기미 등에도 효과적이다.

불면, 노이로제 안정작용
연근은 진정작용이 있기 때문에 안절부절 못하는 것을 진정시키고 신경의 피로도 없애기 때문에 잠을 잘 자도록 하고 노이로제 등에 좋다. 평소에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연근 달인 물을 마시게 되면 숙면에 많은 도움이 된다.

(출처 - 네이버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