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안동 행정구역 통합하라"... '도청 신도시추진위' 창립
상태바
"예천·안동 행정구역 통합하라"... '도청 신도시추진위' 창립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2.10.31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 이원화로 최대 피해 주장... "기득권 세력과 정치적 이해관계 떠나야"
▲안동·예천 행정구역 통합 추진을 위해 경북도청 신도시 주민들이 예천·안동 행정구역통합 신도시추진위원회를 창립했다.(사진 매일신문 엄재진 기자 제공.2022.10.31)
▲안동·예천 행정구역 통합 추진을 위해 경북도청 신도시 주민들이 예천·안동 행정구역통합 신도시추진위원회를 창립했다.(사진 매일신문 엄재진 기자 제공.2022.10.31)

[안동=안동뉴스] 민선8기가 시작되면서 안동·예천 행정구역 통합에 대한 이견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경북도청 신도시 주민들이 이를 위한 신도시추진위원회를 창립했다. 이는 지난달 예천문화원을 중심으로 예천지역 유림들의 통합 반대 목소리와 배치되는 주장이어서 향후 추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30일 신도시 주민 50여명은 도심 한 식당에서 모임을 가지고 예천·안동 행정구역 통합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피력하며 '예천·안동 행정구역통합 신도시추진위원회' 발족을 알렸다.

자리에서 권중근 추진위원장은 창립 선언문을 통해 "예천과 신도시, 안동이 경쟁력 있는 도시로 상생발전하기 위해서는 예천·안동의 행정구역 통합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다"고 창립 취지를 밝혔다.

행정 일원화의 필요성에 대해 "행정구역 일원화가 되지 않으면 도청유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게 되며, 행정 이원화로 도시검설과 운영에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또 세번째로 동일한 생활권에서 행정 이용에 주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신도시 주민들은 안동·예천으로 갈라진 행정 이원화로 법무행정은 상주, 세무는 영주, 교육은 이원화, 기타 행정은 안동으로 가야하는 불편을 겪고 있는 등 주민들의 생활 불편과 혼선이 초래되고 있다. 특히 교육과 복지 및 생활제도 추진에 부담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날 추진위는 "경북도청 공동유치의 정신을 바탕으로 미래 천년을 준비하는 도읍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통합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기득권 세력의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결정할 것이 아니라, 시군의 의견에 따라 통합은 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추진위는 "양 도시의 정치인과 기득권 세력들이 진정한 통합 논의와 행동에 나서지 않을 경우 도청 신도시를 별도의 행정구역으로 분리하는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 했다.

한편 신도시추진위는 향후 올해 내 통합 공론화협의체 구성과 내년에는 안동·예천·신도시 통합포럼 개최, 2024년 통합 주민투표발의와 투표실시, 2025년 통합추진위 공동구성을 통해 2026년 민선9기에는 통합 단체장을 선출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