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교통위반 과태료 모바일 전자고지 시행... 통지서가 스마트폰으로
상태바
안동, 교통위반 과태료 모바일 전자고지 시행... 통지서가 스마트폰으로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09.07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안동시청 전경.(사진 안동뉴스DB)
▲사진 안동시청 전경.(사진 안동뉴스DB)

[안동=안동뉴스] 지난 상반기에 추진한 교통위반 과태료 모바일 전자고지 시스템 도입이 완료됨에 따라 지난 5일 첫 발송됐다.

7일 시에 따르면 모바일 전자고지 시스템은 주·정차 법규 위반과 의무보험 미가입 차량을 대상으로 소유자에게 과태료를 고지할 경우, 기존의 종이 통지서를 대신하여 카카오톡 등 개인이 소유한 모바일기기로 이를 열람할 수 있게 하고 동시에 과태료를 바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해당 서비스는 기존 종이 통지서의 제작과 발송에 드는 예산을 절감하고, 오발송과 개인정보 유출의 방지와 과태료 납부 편의성 제고 등 시민 친화 정책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는 애초 불법주정차 단속 안내와 의무보험 미가입에 대한 전자고지 시스템 도입 부분만을 계획, 추진해 왔다. 하지만, 업체와 발전적인 협의를 거듭하면서 예산의 증액 없이 자동차정기검사와 관련한 전자고지 시스템도 추가로 도입할 수 있게 됐다.

올해는 시행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불법주정차 단속 안내와 의무보험 미가입과 관련해 종이 통지서 발송과 모바일 전자고지를 병행할 방침이다. 또한, 자동차정기검사 전자고지도 추가 검토가 끝나는 대로 시행할 예정이다.

시 담당자는 “해당 서비스는 기존의 종이 통지서에서 생길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하여 시민 편의를 증진하고,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해당 서비스가 잘 정착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