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천8백억 넣고 1천억 더...안동 3대문화권사업 활성화 위해?
상태바
3천8백억 넣고 1천억 더...안동 3대문화권사업 활성화 위해?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0.09.29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행현수교, 도산대교 등 관광벨트 구축 계획 두고 논란 이어져
▲안동시 도산면 동부리에 건설중인 3대문화권사업 현장.
▲안동시 도산면 동부리에 건설중인 3대문화권사업 현장.

[안동=안동뉴스] 오는 2021년 준공을 앞둔 안동 3대문화권사업이 매년 수십억 원의 적자가 예상되고 있지만 사업 인근 지역에 1천억 원에 가까운 예산을 더 투입할 계획이어서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안동의 3대문화권사업은 도산면 서부리의 선성현문화단지와 원천리의 유림문학유토피아, 임하면 금소리의 전통빛타래 길쌈마을, 도산면 동부리의 한국문화테마파크와 세계유교선비문화공원을 완성하는 것으로 총 3,748억 원의 예산이 들어간다. 

선도사업인 한국문화테마파크와 세계유교선비문화공원은 총사업비만 3,108억 원으로 가장 많은 예산이 쓰일 예정이다. 한국문화테마파크는 약 43만㎡ 부지에 민간부분인 호텔과 상가부지가 조성된다. 이와 함께 세계유교선비문화공원에는 국제컨벤션센터와 세계유교문화 박물관이 포함돼 시가 전담조직을 만들어 각종 국제회의 유치와 구역 내 민간시설에 대한 현장지원 등의 업무를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이 지역이 안동 도심에서조차 거리가 멀고 외딴곳이라는 위치적 결함과 관광객 유입요인이 될 만한 마땅한 콘텐츠가 부족해 막대한 운영비에 대한 부담은 사업초기부터 논란으로 이어져 왔다.

이를 반영하듯 지난 2017년에는 안동시가 한국능력협회컨설팅에 의뢰한 '3대 문화권사업 관리 활성화 방안' 용역 결과에서 3대문화권사업의 운영비는 매년 63억 원인데 비해 총 매출액은 40억여 원으로 추산돼 매년 발생하는 순적자 폭만 23억여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시는 사업 초기부터 운영방법을 놓고 민간위탁을 비롯해 재단위탁, 또는 시 직영 등 다양하게 방법을 찾고 있었지만 실질적인 대안이 묘연한 상태다. 최근에는 준공을 앞두고 일부 민간위탁으로 가닥을 잡고 있지만 대부분 보조금지원을 원하고 있어서 민간 투자유치와 함께 쉽지 않은 상황이다.

자연재해에 취약, 막대한 유지관리비 등 부작용 우려
국비사업 10여년, 활성화 해법으로 혈세 추가 논란

▲안동시가 지난 2016년부터 계획 중인 길이 750m의 세계 최장 보행현수교 조감도.(사진 안동시청 제공)
▲안동시가 지난 2016년부터 계획 중인 길이 750m의 세계 최장 보행현수교 조감도.(사진 안동시청 제공)

대안으로 안동시는 지난 5월, 지역 의원들과 가진 정책간담회에서 3대문화권사업과 도산서원, 그리고 인근 지역을 하나의 권역으로 묶어 디오랜드(DO LAND)라는 메가스케일 관광벨트 구축개발계획을 밝혔다.

여기에는 대표적으로 시가 지난 2016년부터 계획 중인 길이 750m의 세계 최장 보행현수교가 포함돼 있다. 3대문화권사업지구인 도산면 동부리에서 맞은편 예안면 부포리까지 잇는 현수교는 예산 약 240억 원으로 210m 높이의 탑정 전망대와 함께 상징적인 시설로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산면 동부리와 예안면 부포리를 연결하는 길이 980m의 도산대교 설치도 계획 중이다. 총 사업비 약 700억 원이 투입될 이 사업은 보행현수교와 함께 도산권역의 관광인프라를 연결하는 중요한 기본 인프라로 지목되고 있다. 시는 이 두 시설을 통해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과 함께 천만관광객 유치의 기틀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기존 사업의 적자를 해결할 방법을 찾지 못한 상항에서 천문학적인 혈세를 더 투입한다는 것을 두고 이견도 만만치 않다. 지난 4일 열린 안동시의회 임시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손광영 의원은 "보행현수교 설치사업은 백척간두진일보(百尺竿頭進一步)의 자세가 필요하다"며 "전국의 다양한 지자체들이 앞 다퉈 추진하고 있고, 그 흐름에 맞춰 안동시 또한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것에 깊은 고민을 거친 게 맞는지"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그리고 강풍이나 태풍 등 자연재해에 취약한 점과 이를 포함해 향후 막대하게 투입될 유지관리비 등의 부작용을 우려하며 안일한 행정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강서구 열린사회를 위한 안동시민연대 집행위원장은 "애초 사업을 계획할 때는 목표와 성과가 있었을텐데, 예산을 더 투입하는 것은 예측이나 계획이 잘못된 것이다. 그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지는지 모르겠다."며 "국민세금을 함부로 잘못된 계획에 또 넣고, 안되면 또 넣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안동시 담당자는 "도산대교와 현수교는 향후 사업타당성조사나 용역 등 거쳐야 할 일이 많다“며 ”의회의 반대 입장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소통하면서 면밀히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