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근육세포 고속 배양 기술 개발 성공... 세포배양시장 성장에 주목
상태바
의성군, 근육세포 고속 배양 기술 개발 성공... 세포배양시장 성장에 주목
  • 김철용 기자
  • 승인 2023.03.16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 협약사 ㈜엘엠케이와 ㈜티센바이오팜 공동
바이오산업 패러다임 전환과 미래먹거리 산업선점
▲ 근육세포 고속 배양기술 개발.(사진 의성군청 제공)
▲ 근육세포 고속 배양기술 개발.(사진 의성군청 제공)

[의성=안동뉴스] 의성군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이오 신소재 개발기업 ㈜엘엠케이와 배양육 스타트업기업인 ㈜티센바이오팜이 최근 공동으로 근육세포를 고속배양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16일 의성군에 따르면 세포배양은 동물 생체로부터 분리한 세포를 증식 및 분화시키는 데 필요한 바이오산업의 핵심 기술로써 크게 원부자재와 장비로 분류된다. 

주로 기초연구를 비롯해 백신, 단백질ㆍ면역ㆍ유전자ㆍ줄기세포 치료제 등 바이오의약품과 식품ㆍ화장품 스크리닝 등에 활용되고, 최근엔 동물세포 배양식품으로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특히 근육세포 배양식품이 상용화될 경우 세포배양시장은 더욱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기술개발을 주도한 ㈜엘엠케이와 ㈜티센바이오팜은 의성읍 철파리에 위치한 경북 세포배양산업 지원센터에 입주하는 기업으로 오는 28일 개관식을 가진다. 이들 기업은 세포배양과 배양육 관련한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을 의성군과 함께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엘엠케이가 개발한 세포배양 촉진 코팅기술을 ㈜티센바이오팜의 근육세포와 섬유아세포 배양에 적용한 결과 근육세포는 2배, 섬유아세포는 4배 이상 성장 속도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세포배양 속도의 개선은 세포배양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함에 따라 생산성과 가격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어 빠른 세포배양이 요구되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핵심적인 기술로 적용될 수 있으며, 특히 최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배양육의 상용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주수 군수는 “양사가 이루어낸 개발 성과가 향후 세포배양과 배양육 산업의 상용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 경북 세포배양산업 지원센터를 통해 입주 기업의 지속적인 개발 협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