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구급대원 폭행·폭언 연간 약 200여건... 안동소방서, 성숙한 시민 의식 당부
상태바
119구급대원 폭행·폭언 연간 약 200여건... 안동소방서, 성숙한 시민 의식 당부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11.15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급대원 훈련.(사진 안동소방서 제공)
▲구급대원 훈련.(사진 안동소방서 제공)

[안동=안동뉴스] 전국 119구급대원에 대한 폭행·폭언이 연간 약 200여건이 발생함에 따라 안동소방서는 지난 14일 이를 근절하기 위한 성숙한 시민 의식 실천을 당부하고 나섰다.

15일 안동소방서에 따르면 「소방기본법」 및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에는 누구든지 정당한 사유 없이 출동한 소방대원의 소방 활동을 방해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를 어길 시 5년 이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진다.

최근 5년간 전국에서는 약 1,029건의 구급대원 폭행피해가 발생했는데, 이중 약 87퍼센트가 음주로 인해 발생했다.

안동소방서는 구급대원의 폭행 피해를 예방하고자 다기능 조끼, 웨어러블 카메라, 영상정보처리기기(6채널 CCTV) 보급, 폭행 피해 예방과 대응을 위한 교육, 홈페이지 및 SNS를 활용한 구급대원 폭행 근절 홍보 등을 추진하고 있다.

심학수 소방서장은 “출동한 구급대원을 폭행하는 행위는 구급대원의 안전뿐만이 아닌 국민 모두의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 범죄로, 엄정한 법 집행에 앞서 성숙한 시민 의식 실천을 꼭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