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뽑는 국회의원... 22대 국회의원선거 청소년 모의투표 진행
상태바
청소년이 뽑는 국회의원... 22대 국회의원선거 청소년 모의투표 진행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4.02.06 0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YMCA,, '청소년이 보이는 대한민국을 위하여'
▲행사 전단.(자료 안동YMCA 제공)
▲행사 전단.(자료 안동YMCA 제공)

[전국=안동뉴스] 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맞이하여 투표권이 없는 비유권자 청소년(2006년 4월 12일 이후 출생자)을 대상으로 청소년 모의투표가 진행된다.  
    
지난 5일 안동YMCA에 따르면 청소년YMCA전국대표자회와 한국청소년정책연대, 흥사단, 한국YMCA전국연맹으로 구성된 4.10 청소년모의본부(이하 운동본부)는 지난 2017년 대통령선거와 2018년 광역단체장 및 교육감 선거, 2020년 국회의원선거를투표운동, 2022년 대통령선거에서 비유권자 청소년 12만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청소년 참정권운동의 일환으로 청소년 모의투표를 진행하였으며, 금번 5회째를 맞이한다. 

지난 2019년 12월 선거법이 개정됨에 따라 만 18세 청소년도 첫 투표를 행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지난 2021년 12월과 22년 1월 피선거권과 정당법이 개정되었지만 여전히 청소년참정권확대요구는 계속된다. 

청소년모의투표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과 관련된 정책을 알아 볼 수 있어야하고 민주시민으로서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청소년의 정치 참여는 계속해서 이어져야 한다. 

이에 운동본부는 청소년모의투표를 마련하여 투표권이 없는 청소년 10만명을 대상으로 선거 당일인 4월 10일 청소년모의투표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할 예정이다. 

청소년 모의투표는 온라인 플랫폼 (www.18vote.or.kr)에서 진행되며 오프라인으로는 전국 17개 시도에서 거제, 거창, 인천 서울, 광주, 대전, 마산, 김해, 여수, 목포, 안양, 안동, 양산등 전국 35지역에서 진행된다.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투표소를 통해 비유권자청소년들도 정당 및 지역구 국회의원 입후보자의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플랫폼에서는 출마한 후보소속 정당과 국회의원 출마자에게 청소년과 관련된 장책 및 공약 질문들을 직접 묻고 답해준 정책질의서를 정리 게시하여 비유권자 청소년이 정당 및 국회의원 출마자를 선택할 수있도록 할 예정이다.       

선거 결과는 4월 10일 본 투표를 마치는 6시 이후 발표될 예정이며 홈페이지에서도 결과를 알아볼 수 있다. 

기타 문의사항은 한국YMCA전국연맹 청소년국, 안동지역은 안동YMCA 청소년팀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