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최초 대한민국수산식품 ‘명인’ 탄생... 멸치액젓 4대 이어
상태바
경북 최초 대한민국수산식품 ‘명인’ 탄생... 멸치액젓 4대 이어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1.12.30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 제10호로 김헌목 씨 선정
▲ 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으로 선정된 김명수종합식품의 김헌목 대표.(사진 경북도청 제공)
▲ 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으로 선정된 김명수종합식품의 김헌목 대표.(사진 경북도청 제공)

[경북=안동뉴스] 경북 최초로 경주시 감포의 김명수종합식품의 김헌목 대표(멸치액젓, 제10호)가 해양수산부 주관 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으로 선정됐다.

30일 경북도에 따르면 김 명인은 증조부, 조모 및 부친에 이어 4대에 걸쳐 멸치어장과 멸치액젓 등 전통방식에 의한 젓갈제조업을 이어오고 있다. 김 명인은 1996년 22세부터 부친으로부터 멸치액젓 제조 기술을 전수받아 왔다.

김 명인이 사용하는 염해법은 조선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해져 내려온 전통적인 가공방식으로 염장과 숙성방법이 독특해 우리 식문화 보존 차원에서 보호 가치를 인정받았다.
 
1999년부터 시행된 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은 우리 전통 수산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이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전통방식의 수산물 가공 기능을 보유한 사람을 명인으로 지정해 왔다. 

1999년 전라남도 영암의 김광자 씨가 숭어 어란으로 제1호 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으로 지정된 이래 총 8명만이 명인으로 지정됐다. 그동안 지정품목은 어란, 옥돔, 죽염(2), 새우젓, 어리굴젓, 참게장, 가자미식해 등이다.

올해 명인은 지난 4월 공고를 시작해, 7월 각 시도로부터 후보 6명을 추천받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후보자들이 보유한 기능의 전통성, 계승과 보호가치, 산업성과 윤리성 등을 심사한 후 중앙 수산업‧어촌정책심의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

수산식품명인으로 지정되면 제품에 대해서는 ‘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표시를 할 수 있고, 제품전시ㆍ홍보ㆍ박람회 참가ㆍ체험교육 등 다양한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철우 도지사는 “이번 대한민국수산식품명인으로 지정된 것은 경북에서는 최초로 지정된 것으로 지역 수산식품의 우수성이 입증된 결과”라며 “앞으로 전통 수산식품을 꾸준히 개발하고 이를 널리 알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