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독립운동기념관장에 '검사 출신' 추천 논란... 전문성과 낙하산 의혹 지적
상태바
경북독립운동기념관장에 '검사 출신' 추천 논란... 전문성과 낙하산 의혹 지적
  • 권기상 기자
  • 승인 2023.05.16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명권자인 경북지사 결정에 귀추 주목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독립운동가 1000인 기념비.(사진 경북독립운동기념관 홈페이지 캡처)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독립운동가 1000인 기념비.(사진 경북독립운동기념관 홈페이지 캡처)

[안동=안동뉴스] 경북독립운동기념관 이사회에서 임기가 만료된 관장 후임으로 검사출신이 추천되면서 편중인사 논란이 일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정부 요직에 전문성과는 거리가 먼 검사출신 인사를 잇달아 기용한 것에 빗대어 전국에서 가장 많은 독립운동가를 배출한 지역의 상징성을 갖춘 기관에 신임 관장의 적합성 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경북독립운동기념관은 지난 12일 열린 이사회를 열고 오는 6월 18일 임기가 끝나는 정진영 관장의 후임으로 검사출신 동국대 교수 A 씨를 추천했다.

취재 결과 A 씨가 추천되기까지는 총 3명의 후보자가 경쟁했다. 최초 지난 3월 공모에서 A 씨를 포함 두 명이 지원해 한 명은 자격미달로 탈락됐다. 그리고 단수 추천을 할 수 없다는 규정에 따라 재공모를 통해 안동 출신으로 독립운동가 집안 후손인 한동대 교수 B 씨가 지원했다. 

그러나 이사회가 열리기도 전부터 A 씨의 유력설이 나돌면서 독립운동에 대한 전문성이나 관련성이 부족할 수밖에 없는 검사출신 인사에 대한 지적이 흘러 나왔다. 

실제 경북독립운동기념관 전직 관장들은 독립운동 연구분야에 권위를 갖춘 대학교수나 사학자들이 직을 맡아 왔다.

A 씨는 1982년 제24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춘천지검 속초지청장과 대검 검찰연구관을 지내는 등 검찰에서 잔뼈가 굵은 뒤 동국대 법대 교수를 역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안동의 한 기관 연구자는 “검사 출신이 아니면 아무 자리도 맡을 수 없느냐는 자조 섞인 말들이 벌써부터 나돌았다”며 “독립운동을 연구한 학자 출신이나 독립운동 관련단체 출신이 얼마든지 있는데 검사 출신이라니 이해할 수 없는 인사”라고 꼬집어 말했다.

여기에 더해 이사회에 참석했던 경북독립운동기념관 한 이사는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부분은 반박하기 어렵다”면서도 “보훈처가 보훈부로 승격되는 상황에서 경북독립운동기념관도 새롭게 도약하자는 의미에서 중앙에서도 역량이 있는 분을 추천한 것”이라고 귀띔해 임명권자인 경북도지사의 결정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임용권자가 추천자가 부적격하다고 판단될 경우 거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에도 실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